작성자: 심산 등록일: 2012-05-21 14:4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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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삳수 장르||한국||임상수||김강우, 윤여정, 백윤식, 김효진||115||||임상수||<돈의 맛>은 제65회 칸 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 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이로써 지난 2010년 <하녀>로 칸 국제영화제의 경쟁부문에 진출한 바 있는 임상수 감독은 그의 생애 두 번째 칸 국제영화제의 레드카펫을 밟게 되었다. 전 세계 어디를 막론하고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가장 큰 화두인 ‘돈’과 ‘섹스’에 대해 거침없이 노골적인 이야기를 해온 임상수 감독의 신작에 대해 세계 최고 권위의 칸 국제영화제에서도 일찍부터 큰 관심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그간 내놓는 작품마다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최고의 이슈메이커로 자리매김한 임상수 감독의 사회를 바라보는 냉소적인 시선은, 이번 영화에서 ‘돈’이라는 매개로 재벌 가를 향하며 더욱 세련되고 깊어졌다. 함께 작업한 김강우가 “남들이 보지 못하는 부분들에 대해서 아주 날카로운 시선을 가지고 있다. 어떤 때는 진짜 현미경 같은 느낌이다.” 라고 평가할 정도로 그가 작품을 대하는 태도는 더 진지하고, 치밀해 졌다. <처녀들의 저녁식사>에서 보여준 性에 대한 솔직함, <바람난 가족>에서 보여준 파괴된 가족관계에 대한 비판, 그리고 전작 <하녀>에서 보여준 최상류층의 화려함 속에 숨겨진 붕괴된 도덕의식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 등 그 동안 작품에서 그가 던져온 정치, 섹스, 돈에 대한 화두들이 <돈의 맛>에서 더욱 깊이 있게 확장되어 가장 임상수 감독다운 영화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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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산

2012.05.21 14:52
상수에게는 확실히 '상수스러운' 자기 개성이 있다!

[하녀]에서도 그러더니...[돈의 맛]에서도
중반까지 세련되게 잘 나가다가 중후반에 급격히 자세를 흐뜨린다
왜 그러니 상수야? 그게 칸 스타일이야...?ㅋ

(오해 말도록!
상수는 내 대학동창이고 포커친구다
그래서...편하게 말 놓는 거다)

흠...영화는...글쎄? 관객마다 편차가 아주 클듯하다...ㅋ||6||

김형기

2012.05.21 15:26
전반적으로 대한민국 족벌자본주의를 내밀하고 적나라하게 까는 내용이 무척 흥미로웠지만, 족벌, 재벌의 삶을 사실적으로 그리기 위한 고급스러운 소품들이나 근사한 때깔로 화려하게 잘 세팅된 미장센들을 가만히 보고 있자면 오히려 그런 삶이 막 부러워지더라.ㅋ

'씨바, 욕먹고 죽어도 좋아! 난 저런데서 한번 살아만 봐도 좋겠다!' ㅋ 뭐 그런 걸 마구 조장하는 듯한 느낌이랄까? ㅋ 하기사 예전 안성기가 나온 '성공시대'도 자본주의를 적나라하게 비판하고 까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나중에 몇몇 대기업에선 신입사원 교육용으로 쓰였다잖아!...ㅋ 결론은, 그래서 뭐 다소 이율배반적인 느낌이 든다는, 전반적으로다...ㅋㅋㅋ||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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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산

2012.05.21 16:19
천민자본주의를 조롱하는 영화로 돈을 벌려고 하는 영악한 임상수...ㅋㅋㅋ||0||

변지안

2012.05.22 05:02

대한민국 돈의 맛이 이렇게 싱거무리퉤퉤하다니..

차라리 내 지갑 속.. 누군가 전화번호 갈겨 써 놓은 천원짜리에서 맛을 찾는 편이 더 흥미로울 듯.. 슬쩍 전화나 걸어볼까.. 번호가 남자같애. 촉이 그래. 어린것 같애. 촉이..그래. 꺅!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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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명록

2012.05.22 13:51
하녀보다는 덜 무겁게 덜 진지하게 전반적으로 힘을 뺐다. 초반부 정보를 늘어놓는 대사들에서 부자연스러움과 서툰연기..재벌3세치고는 너무 약하다. 재벌가 왕자답지않아 매력이 없고 반면 재벌가 공주같지않은 김효진은 공주스럽지않아 매력적이다. 그리고 능구렁이 달시파켓..전반적으로 재벌가를 향해 정면공격보다는 소규모게릴라전 정도로 그친듯한 것이 아쉽긴 하지만..드라마에서 등장하는 백마탄 재벌왕자님보다는 100배는 좋다. 이 영화의 가장 압권은...
김강우가 왕자한테 두들겨 맞는 장면이다. 이 장면이 이 영화의 함축적 의미를 가장 잘 보여주는 장면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또한 가장 웃긴 장면이다.
맞다. 임상수는 이 심각한 이야기를 장난스럽게 웃기게 풀었다. 역시....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한국의 두 상수가 칸에 간다.
아마도 외국인들은 ' 상수 ' 가의 두 친척 감독으로 생각할지도...
그래도 한국영화에는 개성있는 두 상수가 있어 좋다. ㅎㅎ||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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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로진

2012.05.24 14:20
엄청 장난기 많은 상수 형.....

개인적으로는 친하지만

영화 [오래된 정원]에 딱 한 번 캐스팅 해 주고 끝...ㅋㅋㅋ

캐스팅은 친분으로 하는 게 아니니까.

어쨋든 잘 되길 바랄 뿐 입니다. ^^||0||

이강영

2012.05.29 10:15
내 취향에서는 '눈물' 이후로 최고작이며 이후 뭔가 아쉽거나 공감이 되지않았던 반면에 이번엔 직구 스타일이 잘 이해되었다. 깐느 수상은 그냥 짬밥에 밀렸다 생각하심이 어떨지^^;.. 여튼 깐느의 공신력은 대단한 듯 하다. 깐느영화제 마저 미워할 수는 없을거 같다. ||0||

김현정

2012.06.09 14:47
생각보다 별로 였음.
윤여정 씨 정사씬이 칸에서 웃음을 자아냈다고 하던데 이해가 가는 대목인 것 같다. 이왕 보여주는 거라면 좀 더 멋있게 보여 줄 수는 없었을까, 아쉬움이 컸다. 중요한 건 정사씬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인물이 정사를 어떻게 받아 들이고, 이해하고 마무리를 하느냐에 따라 영화의 판도는 달라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나이 많은 사람은 정사씬 멋있게 처리하면 안 되나? 끝나고 얼렁뚱땅 덮고 넘어가는 설정은 좀 그랬다. 다른 모든 것은 그토록이나 냉정하고, 악마적이면서 그 부분을 유아적 처리했다는 게 그 이후의 이야기들에서 힘의 균형을 잃게 만드는 요소는 아니었을까? 그런 생각을 해 봄. ||6||
profile

박민호

2012.07.29 17:32
정말 기대했던 것 이상 별로였음!

딱히 할 이야기 없는..
나랑은 거리가 먼 있는것들 이야기여서 그랬던건지 - 김강우에게 전혀 감정이입 하지 못했다는 의미이기도 - 그닥..||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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